상황별 알림장

안녕하세요, ●●이 어머니.

 

오늘은 ●●이의 놀이 중 있었던 상황과 관련하여, 가정에서도 함께 지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 알림장을 남깁니다.

 

●●이는 평소 다양한 놀잇감을 좋아하고,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참 사랑스러운 아이이지요.
그런데 오늘 자유 놀이 시간에 ●●이가 가방에서 집에서 가져온 장난감을 꺼내어 친구들과 함께 놀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교사가 "●●아, 이 장난감은 어디서 가져온 거야?"하고 물었을 때,
●●이는 "집에 있던 거 가져왔어요. 친구들이랑 같이 놀고 싶었어요."라고 솔직하게 대답해 주었답니다.
친구들과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함께 놀고 싶은 마음이 커 규칙을 잠시 잊었던 것 같아요.

 

이에 교사는 ●●이의 친구들과 함께 놀고 싶은 따뜻한 마음은 알지만,
교실에서는 우리 친구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장난감으로 함께 놀이해야 안전하고 공평하다는 것을 차분히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에게 다음부터는 장난감을 가져오지 않고, 우리 반에 있는 다양한 장난감을 이용해서 더욱 즐겁게 놀이해 보자고 안내해 주었어요."라고 말해주었어요.
●●이가 교실 장난감을 활용해 재미있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함께 도왔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이 시기에 좋아하는 물건을 가지고 놀고 싶은 마음이 강하고, 공유와 규칙을 이해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자신의 장난감을 가져오려는 행동은 물건에 대한 애착과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호기심이 표현된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의 일부입니다.

 

가정에서도 ●●이가 장난감을 가져가고 싶어 할 때, "어린이집에서는 친구들 모두의 장난감을 함께 사용하자.
●●이의 장난감은 집에 와서 실컷 가지고 놀 수 있어."처럼부드럽게 안내해 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규칙을 잘 지키며 교실 장난감으로 신나게 놀이했을 때, "규칙을 지켜서 더욱 멋지게 놀았구나!",
"
우리 ●●이가 친구들과 교실 장난감으로 정말 재미있게 노는구나!"와 같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저희 원에서도 ●●이가 교실의 장난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며, 규칙을 지키는 즐거움과 친구들과의 협력 놀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