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역할놀이 영역에서 ●●이가 친구와 배달 음식 주문 놀이를 했어요. ●●이가 손님 역할을 맡아 전화할 때, 강한 어조로 말하거나 상대방 친구의 이야기가 끝나기도 전에 전화를 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상대방 역할을 하던 친구는 이에 기분이 상해 활동을 중단하고 말았어요.
●●이에게 친구의 이야기를 끝까지 경청하는 것과 전화로 이야기할 때 또박또박 공손하게 말하는 것의 중요성을 지도했어요. 특히 전화는 상대방의 표정이나 행동이 보이지 않으므로 더욱 예의 바르고 부드러운 표현과 말투를 사용해야 함을 알려주었답니다. ●●이는 친구의 마음을 헤아리며 미안한 표정을 지었고, 이후 같은 상황의 놀이에서는 부드러운 목소리로 전화하고 친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유아기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은 활발하지만, 전화처럼 비언어적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대화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며 소통하는 것은 도움이 필요할 수 있어요. 가정에서도 ●●이가 이러한 소통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족 간 대화 시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부모님께서 전화 통화 시 침착하고 부드러운 어투로 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본보기가 된답니다.
우리 ●●이가 현명하고 능숙한 소통 능력을 갖춘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