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알림장

안녕하세요, ●●이 어머니.

 

오늘은 ●●이의 활동 중 있었던 상황과 관련하여, 가정에서도 함께 지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 알림장을 남깁니다.

 

●●이는 에너지가 넘치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참 활발한 아이예요.
오늘 게임 활동 시간에는 즐거움이 너무 앞선 나머지, 차례를 지키는 규칙을 잠시 잊고
친구들보다 먼저 하려고 하거나 '나 먼저 할래요!'라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교사가 "●●아, 우리 약속이 뭐였을까?" 하고 물었을 때, ●●이는 "그렇지만 빨리하고 싶었어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게임을 빨리 하고 싶은 마음이 커서 잠시 약속을 잊었던 것 같아요.

 

이에 교사는 ●●이의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충분히 격려해 주면서도, "모두가 차례를 지켜야 더욱 즐겁게 놀 수 있어."라고 부드럽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이 활동을 마치는 동안 기다리는 방법(: 숫자 세기, 친구 응원하기)을 함께 연습하며 규칙을 지키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했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자기 주도성과 사회적 관계를 함께 배워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특히, 하고 싶은 욕구가 강할수록 규칙을 순간적으로 잊거나 어길 때가 있지요.
하지만 규칙을 지키는 경험을 통해 협력과 자기 조절력을 자연스럽게 길러나갈 수 있답니다.

 

가정에서도 놀이나 일상에서 간단한 규칙을 정해 보시고,
아이가 스스로 약속을 잘 지켰을 때 "기다려 줘서 고마워.", "약속을 잘 지켰구나."와 같은 긍정적인 말로 격려해 주시면 참 좋습니다.
규칙을 지키는 것이 억제나 제한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즐겁기 위한 소중한 약속'임을 자연스럽게 알려주세요.

 

저희 원에서도 ●●이가 즐겁게 놀면서도 규칙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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