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알림장

●●이 어머니, 안녕하세요.

 

오늘 오전 자유놀이 시간, ●●이가 도서 영역에서 친구와 그림책을 보다가 자신이 발견한 흥미로운 장면을
설명하며 평소보다 큰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모습이 보였어요.
옆에서 조용히 책을 읽던 친구들이 놀라고, 도서 영역의 조용한 분위기가 잠시 흐트러졌답니다.

 

●●이에게 장소에 따라 적절한 목소리 크기가 필요함을 지도했어요.
도서 영역에서 필요한 '속삭이는 목소리''평소 목소리'의 차이를 직접 들려주며 상황에 맞는
목소리 조절을 연습했답니다. ●●이는 설명을 듣고 고개를 끄덕이며 다음부터는 조용한 공간에서는
목소리를 작게 조절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어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왕성한 유아기에는, 목소리를 조절하는 것이 자기 조절
능력의 중요한 한 부분이에요. 친구들과 함께하는 공간에서 자신의 목소리가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 경험이 필요하답니다.

 

가정에서도 ●●이가 상황에 맞는 적당한 목소리로 말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함께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식당이나 도서관처럼 조용한 공간에 갔을 때,
"
여기서는 우리 조용한 목소리로 이야기해 보자." 하고 말해주거나, 집 안에서도 잠시 조용히 해야 하는
상황에서 "지금은 잠시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해 줄 수 있을까?" 하고 부드럽게 안내해 주세요.
●●이가 적절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일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 주세요.

 

우리 ●●이가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바른 언어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