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알림장

관리자 / 2025-10-17

안녕하세요, ●●이 어머니.

오늘은 ●●이의 활동 중 있었던 상황과 관련하여, 가정에서도 함께 ●●이의 마음을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 알림장을 남깁니다.

 

●●이는 평소 차분하고 관찰을 좋아하는 아이예요.
그런데 오늘 미술 활동 시간에는 평소 ●●이가 좋아하는 다양한 재료가 준비되어 있음에도
자리에 앉지 않고 한쪽에서 지켜보거나, 교사의 권유에도 저는 안 할래요.”라고 말하며 참여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답니다.
●●이에게 이유를 물어보니, “그냥 재미없을 것 같아요.”라고 대답했어요.
활동 결과에 대한 기대보다는 스스로 흥미가 생기지 않으면 참여를 망설이는 모습이었지요.

 

●●이의 마음에 공감하면서도, “직접 해 보면 생각보다 재미있을 수도 있어.”라고 안내하며 작은 부분부터 함께 시작해 보도록 격려했어요.
또 친구들이 하는 모습을 함께 보다가 간단한 부분을 시도하도록 유도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아이들은 이 시기에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과 그렇지 않은 활동을 구분하면서 선택의 폭을 넓혀 갑니다.
그러나 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반복되면, 새로운 경험을 통한 배움의 기회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아이가 새로운 활동을 거부할 때 조금만 해 보고 결정해 보자.”라는 식으로 경험할 기회를 제공해 주시면 좋습니다.
처음부터 큰 참여를 요구하기보다는 간단히 시도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점차 자신감과 흥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원에서도 ●●이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거움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세심히 지도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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