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의 자유 놀이 시간 중 있었던 상황과 관련하여 가정에서도 함께 지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 알림장을 남깁니다.
●●이는 놀이에 집중력이 좋고,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 깊이 있게 몰입하는 장점이 있어요. 오늘 자유 놀이 시간에도 블록 쌓기를 시작한 뒤 다른 활동으로 전환하지 않고, 오랜 시간 같은 놀이만 반복하며 즐기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친구들이 함께 놀자고 여러 번 제안했지만, ●●이는 “아니, 나는 지금 블록만 하고 싶어.”라고 대답했어요. 좋아하는 놀이를 계속하고 싶은 마음이 강하다 보니, 친구들과 어울려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 보려는 기회에는 조금 소극적인 모습이었답니다.
●●이의 집중하는 마음을 존중하면서도, “블록 놀이를 충분히 한 뒤에는 친구들과 보드게임도 함께 해 보자. 보드게임을 더 재미있게 하려면 ●●이의 역할이 꼭 필요하대.”라고 제안하며 활동 전환을 유도했어요. 또 다른 놀이에서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을 알려 주고, 또래와의 협동 놀이, 놀이 간의 균형을 경험하도록 도왔습니다.
아이들은 이 시기에 자기 흥미에 몰입하는 과정에서 탐구력과 집중력을 기르지만, 한 활동에만 지나치게 치우치면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배우는 기회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이 시기 아이들은 또래와 협동하여 놀이하는 기회 역시 충분히 가져야 합니다.
가정에서도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충분히 즐긴 뒤, “이제 ●●이도 한번 해 볼까?”와 같이 자연스럽게 다른 활동을 제시해 주시면 좋습니다. 처음에는 짧게 시도해 보는 정도라도 긍정적인 경험이 쌓이면 점차 놀이 폭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 원에서도 ●●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충분히 즐기면서도 새로운 경험을 균형 있게 해 나갈 수 있도록 세심히 지도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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