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알림장

교사에게 계속 도움을 요청하는 아이
관리자 / 2025-10-17

안녕하세요, ●●이 어머니.

오늘은 ●●이가 미술 활동을 하며 있었던 상황과 관련하여 가정에서도 함께 지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 알림장을 남깁니다.

 

●●이는 평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해보려는 의지가 강한 아이예요.
그런데 오늘 미술 활동 시간에는 스스로 해볼 수 있는 부분에서도 그림을 그려달라거나, 색칠해달라는 등 교사에게 반복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이 있었어요.
●●이에게 충분히 혼자서 할 수 있는 부분임을 알려주었는데, “혼자 하면 또 망칠 것 같아요.”라고 대답하더라고요.
혼자 시도해 보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결과가 완벽하길 바라는 마음에 도움을 계속 요청한 것 같았지요.

 

●●이의 불안한 마음에 공감해 주면서, “네가 혼자 해도 충분히 잘할 수 있어. 먼저 해 보고, 필요하면 선생님이 도와줄게.”라고 말하며 ●●이가 스스로 시도할 수 있도록 격려했어요.
또 작은 부분에 성공했을 때는 즉시 칭찬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도 조금씩 자신감을 얻고, 도전해 보려는 노력을 보여주었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자율성과 자신감이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며, 완벽하게 하고 싶다는 마음 때문에 스스로 시도하기보다 성인의 도움을 먼저 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모습은 의존성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길러 가는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이가 혼자 시도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맡겨 보시고, 시도 과정에서 서툴더라도 ●●이가 스스로 해 본 게 참 멋지다.”와 같은 격려를 해 주시면 좋습니다.
결과보다는 과정 자체를 인정해 주는 경험이 쌓일수록 점차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게 됩니다.

 

우리 원에서도 ●●이가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 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지도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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