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알림장

●●이 어머니, 안녕하세요.

 

오늘 자유 놀이 시간에 ●●이가 친구를 돕는 따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근처에서 놀이하던 친구가 실수로 놀잇감 바구니를 떨어뜨려 많은 놀잇감이 쏟아졌어요.
●●이는 친구가 난감해하는 것을 보고 관심을 기울였지만, 처음에는 선뜻 다가가 돕는 것을 망설이는 듯 보였습니다.

 

이에 ●●이에게 "친구를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 하고 질문하며 친구의 표정과 행동을 살필 수 있도록 도왔어요.
●●이는 잠시 주저했지만, 친구의 힘든 모습을 다시 보더니 이내 놀잇감 정리를 돕기 시작했습니다.
친구가 ●●이에게 고마움을 표현하자, ●●이는 쑥스러워하면서도 무척 뿌듯해하는 표정을 지었답니다.

 

이처럼 유아기는 주변 상황을 인지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지만,
아직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강한 시기이기에 다른 사람의 감정을 헤아리고 즉각적으로 도움을 주거나 표현하는 데 서툰 부분이 있어요.
타인의 어려움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공감 능력과 책임감을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사회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더불어 자신이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이 높아지기도 해요.

 

오늘과 같은 경험처럼, 원에서는 ●●이가 친구의 어려움을 알아차리고 스스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격려하며, 도움을 주는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려 합니다. 
가정에서도 ●●이가 가족 구성원을 돕는 작은 기회들을 만들어 주시고, 타인을 돕는 행동의 가치와 성취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