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에게 있었던 속상한 일과 관련하여 가정에서도 지도를 부탁드리고자 알림장을 남깁니다.
오늘 우리 반에 새로운 인형 놀잇감이 생겼어요. 평소 역할놀이를 좋아하는 ●●이는 새로운 인형들로 더욱 즐거운 놀이를 할 수 있었어요. 시간이 조금 지나고 다른 친구들도 인형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며 ●●이에게 같이 놀아도 되냐고 물었지만, ●●이는 혼자 더 놀이하고 싶다고 알려주더라고요. 이후 인형을 언제 양보해 줄 수 있는지 친구가 여러 번 물었지만, 대답하지 않고 자리를 피하는 모습이었어요. 그리고 결국에는 혼자만 놀고 싶다며 눈물을 보였답니다.
속상해하는 ●●이를 안아 주니, “저는 혼자 놀고 싶어요. 새로운 인형이 정말 마음에 들었단 말이에요.”라고 말하더라고요. ●●이가 진정되고 우리 반 놀이 규칙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우리 반의 놀잇감은 ●●이만의 것이 아니라 모든 친구가 사용할 수 있으니, 친구와 함께 놀이하거나, 혼자 놀고 싶다면 얼마만큼 놀고 양보할 것인지 스스로 시간을 정해보기로 했어요. 또, 친구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으면 친구가 속상할 수 있다는 점도 알려주고요. ●●이도 수긍하며, 친구에게 다가가 “내가 혼자 5번 놀고 빌려줘도 돼? 아까 대답하지 않아서 미안해.”라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였답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해, 자신의 물건이나 놀이를 나누거나 양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해요. 하지만 점차 나의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게 되면서, 배려, 협동, 나눔과 같은 친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게 된답니다. 물론 반복된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지요.
가정에서 먼저 ●●이의 소유 욕구를 인정해 주세요. 그리고 다른 사람과 나누는 행동을 했을 때는 많은 칭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부모님께서 먼저 양보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거나, 양보 상황의 역할놀이를 하며 더 나은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것도 도움이 돼요.
우리 원에서도 ●●이가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겠습니다. 가정에서도 함께 도와주시면 더욱 큰 힘이 될 거예요.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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