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에게 있었던 속상한 일과 관련하여 가정에서도 지도를 부탁드리고자 알림장을 남깁니다.
자유 놀이 시간에 ●●이와 친구가 함께 종이컵으로 성을 쌓으며 놀이했어요. 그러다 ●●이가 자신이 만든 종이컵 성과 친구가 만든 종이컵 성을 다 무너뜨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함께 놀이하던 친구가 많이 속상해하니, 당황한 표정으로 “나 이제 안 놀 거야.”하고 말하는 ●●이였어요.
●●이와 따로 이야기를 나누어보니, 친구의 종이컵 성이 더 높은 것을 보고, 놀이를 그만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고 알려주더라고요. ●●이의 마음을 이해하지만, 친구의 작품은 ●●이의 작품만큼 소중하고, 친구의 허락 없이 만지면 안 된다고 알려주었어요. 또, 놀이는 승패의 결과보다 재미있게 놀이하는 과정이 훨씬 더 중요함을 전달했답니다. 이후 ●●이도 친구에게 다가가 “미안해. 내가 다시 종이컵 성 만드는 것 도와줄게.”라며 사과하고, 다시 놀이를 이어갔어요.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놀이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느끼는 질투나 좌절감을 잘못된 행동으로 표현하기도 해요. 또, 사회적 규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친구의 작품을 허락 없이 함부로 다루기도 한답니다. 자신에게 생기는 부정적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하고, 올바른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습이 필요해요.
가정에서 ●●이가 경쟁보다는 협동과 양보를 기를 수 있는 놀이를 할 수 있게 격려해 주세요. 이기고 지는 것보다는 재미있게 놀이하는 과정이 더 중요함을 알게 도와주세요. 또, 놀이나 만들기 활동 후 작품을 소중히 다루고,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에요.
우리 원에서도 ●●이가 올바른 문제 해결 방법을 기를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려고 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