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알림장

안녕하세요, ●●어머니.

 

●●이의 언어습관과 관련해 가정에서도 지도를 부탁드리고자 알림장을 전달해 드려요.

 

오늘 ●●이가 친구와 레고 놀이를 하다가 의견 충돌이 있었어요.
●●이와 친구가 서로 자신이 원하는 모양의 작품을 만들고 싶어 했어요.
그런데 ●●이가 큰 목소리로 자기 생각만 반복하며 말해 놀이가 중단되고, ●●이와 친구가 서로 기분이 상했어요.
●●이가 종종 자기 생각이 옳다고 생각할 때, 교사에게 역시 비슷한 행동을 보이기도 해, 오늘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놀이할 때는 친구의 생각도 존중해야 함을 알려주었어요.
또한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어른과의 관계에서도 예의 있게 말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알려주었답니다.
내 기분이 좋지 않다고,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지 않는 표현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을요.

 

이 시기 아이들은 자아를 성립하며, 자신이 다 옳다고 느끼는 자기효능감이 강해지기도 해요.
그래서 자신의 확고한 감정과 의지를 말대답으로 표현하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내 생각이 늘 정답은 아니란 것을 배워야 해요.

 

혹시 이런 상황을 관찰하신다면, 먼저 단호하지만, 차분한 태도로 잘못된 행동임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이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공감을 통해 마음을 읽어주시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주세요.
●●이의 대화 방식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면, 많은 칭찬을 해주세요.

 

우리 원에서 ●●이의 행동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일관된 태도로 지도하려고 합니다.
가정에서도 함께 지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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