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질문 | 갯벌 학교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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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하는 그림책 | 갯벌 학교 (시 : 유미희 / 그림 : 한지아, 출판사 : 바우솔) |
관련영역 | 신체 |
놀이명 | 갯벌림픽 놀이 |
- 선수촌에서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다.
- 갯벌 선수촌에서 갯벌림픽을 준비해 본다.
1. 갯벌림픽에 나가는 방법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갯벌림픽에 나가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해야 할까?
- 갯벌림픽에서 승리하려면 선수들은 무엇을 해야 할까?
2. 선수촌에 대해 알아본다.
- ‘선수촌’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니?
- 선수촌은 무엇일까?
↳ 선수촌은 경기 대회를 위해 운동선수들의 훈련을 위해 만들어진 마을을 말해요.
- 선수촌에는 무엇이 있을까?
↳ 경기장, 훈련 시설, 숙소, 식당, 병원 등
- 선수촌에서 선수들은 어떤 일을 할까?
↳ 경기 대회를 위해 운동을 해요, 경기 종목을 연습해요 등
3. 갯벌 선수촌 놀이를 계획한다.
- 우리도 갯벌 선수촌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4. 갯벌 선수촌을 구성한다.
- 갯벌 선수촌은 어디에 만들면 좋을까?
- 갯벌 선수촌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
↳ 갯벌림픽 종목 도구들, 갯벌 선수촌 간판 등
- 갯벌림픽 경기장과 훈련 시설은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5. 갯벌 선수촌에서 내가 정한 종목을 연습한다.
- 갯벌림픽이 열리는 날까지 갯벌 선수촌에서 무엇을 해야 할까?
1. 맛조개 경기
1) 손이 몸에 붙을 수 있도록 보자기를 몸에 두른다.
2) 바닥에 엎드린다.
3) 신호 악기가 울리면 기어서 반환점을 돌아 출발선으로 들어온다.
4) 도착한 시간을 잰다.
5) 가장 빨리 들어온 유아가 승리한다.
2. 말미잘 경기
1) 만국기를 6개씩 자른 후 유아 눈높이에 맞춰 건다.
2) 유아의 수준에 맞게 거리를 재어 선으로 표시한다.
3) 신호 악기가 울리면 물총으로 만국기를 쏜다.
4) 6개의 만국기를 모두 맞추는 시간을 잰다.
5) 가장 빨리 맞춘 유아가 승리한다.
3. 짱뚱어 경기
1) 하늘색 펠트지를 바닥에 고정한다.
2) 출발선을 정한다.
3) 신호 악기가 울리면 출발선에서 두발로 멀리 뛴다.
4) 뛴 길이를 잰다.
5) 가장 멀리 뛴 유아가 승리한다.
4. 뿔소라 경기
1) 신호 악기가 울리면 밸런스볼 위에 두 발로 올라가 버틴다.
2) 떨어질 때까지 시간을 잰다.
3) 가장 오래 버티는 유아가 승리한다.
5. 비단고둥 경기
1) 바닥에 서로 다른 모양의 길을 라인테이프로 만든다.
2) 두 명의 유아가 한 팀이 된다.
3) 신호 악기가 울리면 팀끼리 양손을 잡고 발로 길을 따라간다.
4) 도착 지점까지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잰다.
5) 가장 빨리 도착한 팀이 승리한다.
6. 엽낭게 경기
1) 시작 신호 악기가 울리면 컵을 높이 쌓는다.
2) 종료 신호 악기가 울리면 손을 뒤로한다.
3) 컵을 쌓은 높이를 잰다.
4) 높이가 가장 높은 유아가 승리한다.
- 갯벌 선수촌에서 갯벌림픽 종목을 연습해 보면 어떨까?
6. 놀이를 하며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선수촌에서 연습을 해보니 어땠니?
- 어떤 점이 가장 즐거웠었니?
- 다음에는 어떤 놀이를 해보고 싶니?
· 출력용 자료(갯벌 선수촌 가랜드)는 유아스토리에서 출력하여 사용하세요.
·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촌인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요.
· 갯벌 선수촌에 선수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예) 숙소, 식당, 병원, 강당, 주차장 등
· 각 종목마다 경기 규칙을 정해볼 수 있어요.
보자기, 물총, 만국기, 펠트지, 밸런스볼, 라인테이프, 컵쌓기
출력용 자료(갯벌 선수촌 가랜드), 반환점, 신호 악기, 갯벌 선수촌에 필요한 소품 및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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