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질문 | 달에서 공을 던지면 얼마나 멀리 날아갈까요? |
---|---|
함께하는 그림책 | 슈퍼 발사! 공룡 우주로켓 ( 글, 그림 : 페니 데일 / 출판사 : 언어세상 ) |
관련영역 | 신체놀이 |
놀이명 | 우주여행 놀이 |
- 무중력을 이해하고 신체로 표현한다.
- 규칙을 지키며 즐겁게 신체활동을 한다.
1. 우주비행사 사진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우주비행사가 달에서 겅중겅중 걷는 모습의 사진을 보며) 우주비행사가 달에서 어떻게 걷고 있는 것 같니?
- 우주비행사들이 달에서 걷는 모습은 지구에서 걷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니?
- 우주비행사들이 달에서 왜 저렇게 걷는 것 같니?
- (우주비행사가 달에 깃발을 꽂는 사진을 보며) 어떤 사진인 것 같니?
- 우주비행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 것 같니?
- 왜 달에 깃발을 꽂을까?
↳ 달에 깃발을 꽂는 것은 ‘달에 왔다가 갔어요’라는 의미로 표시를 하는 것이에요.
- 왜 사람들은 달에 가려고 할까?
↳ 달에는 지구에 없는,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물질들이 많이 있어요.
우리가 어떤 물질을 어떻게,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달에 가서 탐사를 해요.
2. ‘달에 도착했어요’ 놀이를 계획하고 놀이 방법을 알아본다.
- 우리가 로켓을 타고 달에 도착했을 때의 모습을 상상해 볼까?
- 어떻게 움직이면 좋을까?
- 우리도 우주비행사처럼 움직이며 달에 깃발을 꽂아볼까?
1) 전체 유아를 두 팀으로 나눈다.
2) 각 팀에서 한 명씩 깃발을 들고나온다.
3) 교사가 우주 음악을 튼다.
4) 유아는 음악 소리를 들으며 달 발자국에 맞춰 우주비행사처럼 걷는다.
5) 깃발 꽂이에 도착한 유아는 깃발 꽂이에 깃발을 꽂는다.
6) 깃발을 꽂은 후 다시 달 발자국에 맞춰 우주비행사처럼 걸으며 출발선으로 돌아온다.
7) 활동을 마친 후 유아들에게 우주비행사 자격증 목걸이를 나눠준다.
3. 놀이의 규칙과 약속에 대해 이야기한다.
- 놀이를 할 때 필요한 규칙은 무엇이 있을까?
- 안전한 놀이를 위해 지켜야 할 약속이 어떤 것이 있을까?
4. 규칙을 지키며 즐겁게 놀이를 참여한다.
5. 달 탐사 놀이를 하며 느낀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달 탐사 놀이를 함께 즐겨보니 어땠니?
- 가장 재미있었던 점은 무엇이니?
-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니?
- 놀이할 때 어려운 점은 어떤 것이 있었니?
- 어려운 점이 있다면 어떻게 바꾸면 좋겠니?
· 놀이를 하기 전 전기 테이프를 이용하여 출발선을 그어주세요. 출발선은 다른 도구를 활용해서 표시할 수 있어요.
· 놀이의 승패보다 우주비행사의 움직임을 잘 따라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태극기 뒷면에는 이름을 쓰거나 유아들만의 그림을 그리는 등 자유롭게 꾸밀 수 있어요.
· 달 현수막과 우주비행사 헬멧을 놀이에 활용할 수 있어요.
- 태극기 깃발, 우주비행사 자격증, 우주비행사 자격증 목걸이, 깃발 꽂이, 출력용 자료(우주비행사 사진)
- 우주 음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