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북 놀이

상상질문 바닷속에서 어떤 신비한 물고기를 만나게 될까요?
함께하는 그림책 야! ( 글, 그림 : 케이트 리드 / 출판사 : 북극곰 )
관련영역 언어놀이
놀이명 아쿠아리움 놀이

- 그림책을 즐겁게 감상하고 해양생물에 관심을 갖는다.

- 새로운 해양생물을 상상해보고, 기사를 작성해본다.

1. 해양생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깊고 푸른 바닷속에는 무엇이 살고 있을까?

바닷속에는 얼마나 많은 생물이 살고 있을까?

어떤 해양생물을 알고 있니?

직접 본 적 있니?

어디에서 보았니?

어떻게 생겼니?

 

2. 그림책 표지면지속지를 탐색한다.

표지 속 장소는 어디일까?

어떤 그림이 보이니?

물고기들이 무엇을 하는 것 같니?

물고기의 표정은 어떤 것 같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면지에는 어떤 그림들이 있니?

해초 속 분홍색 물고기는 무엇을 하는 것 같니?

이 그림책은 어떤 내용일까?

 

3. 그림책을 감상하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조용한 바닷속에서 무슨 소리가 들렸니?

분홍색 물고기의 목소리를 들은 다른 해양생물들은 무슨 생각을 했니?

바닷속에서 들린 소리의 정체를 무엇이라고 생각했니?

소문을 믿고 도망친 친구들에게 어떤 일이 생겼니?

무서움에 떨던 친구들은 어디로 도망쳤니?

고래 뱃속에서 어떻게 탈출할 수 있었니?

그림책 속에는 어떤 해양생물들이 나왔니?

 

4. 그림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분홍색 물고기의 모습을 보지 못한 친구들은 왜 무서워했을까?

왜 분홍색 물고기에 대한 소문은 점점 더 부풀었을까?

너희들이 소문을 듣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 같니?

고래 뱃속에 들어가게 된 해양생물들은 안에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

소문의 정체를 알게 되었을 때는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

만약 너희가 조용한 바닷속에서 분홍색 물고기의 외침을 들었다면 어떤 소리라고 생각했을 것 같니?

그림책 속 바다 모습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니?

 

5. 심해 생물의 사진을 보며 특징을 탐색한다.

바닷속에는 정말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대바닷속에 사는 생물들의 사진을 살펴볼까?

어떻게 생겼니?

어떤 특징이 있니?

이 생물의 이름은 무엇일까?

이 생물은 왜 이런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

 

6. 해양생물의 다양함을 이야기하며 밝혀지지 않은 해양생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바닷속에는 얼마나 많은 종류의 해양생물들이 살고 있을까?

  ↳ 해양수산통계시스템에 의하면 2021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밝혀진 해양생물은 1만 4천여 종이래요

     그래도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생물이 많다고 해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또 어떤 해양생물이 있을지 상상해 볼까?

어떤 생물들이 깊은 바닷속에서 살고 있을 것 같니?

 

7. 상상 속 해양생물 신문기사 만들기를 계획한다.

우리가 상상한 해양생물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신문기사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신문기사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까?

 

8. 상상놀이북에 내가 상상한 해양생물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여 신문기사를 만든다.

너희들이 상상한 해양생물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볼까?

상상한 해양생물에 어울리는 이름을 지어줄까?

무슨 뜻을 가진 이름이니?

어디에서 발견되었다고 할까?

무엇을 먹을까?

무슨 특징이 있을까?

상상 속 해양생물의 특징을 담아 소개하는 내용을 써보자.

 

9. 친구들과 해양생물 신문기사를 공유하며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해양생물 신문을 만들어보니 어땠니?

더 궁금해진 것이 있다면 함께 알아볼까?

· 여러 가지 해양생물의 사진을 보고 특징을 담은 이름을 지어보아요.

· 친구들과 함께 만든 신문을 전시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해 보아요.

· 우리가 만든 새로운 해양생물 등장 소식을 전하는 뉴스를 만들어 동영상 촬영을 해보아요.

- 그림책 ‘야!’, 상상놀이북

- 그리기 도구

관련 상품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