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질문 | 바닷속에서 어떤 신비한 물고기를 만나게 될까요? |
---|---|
함께하는 그림책 | 야! ( 글, 그림 : 케이트 리드 / 출판사 : 북극곰 ) |
관련영역 | 언어놀이 |
놀이명 | 아쿠아리움 놀이 |
- 그림책을 즐겁게 감상하고 해양생물에 관심을 갖는다.
- 새로운 해양생물을 상상해보고, 기사를 작성해본다.
1. 해양생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깊고 푸른 바닷속에는 무엇이 살고 있을까?
- 바닷속에는 얼마나 많은 생물이 살고 있을까?
- 어떤 해양생물을 알고 있니?
- 직접 본 적 있니?
- 어디에서 보았니?
- 어떻게 생겼니?
2. 그림책 표지, 면지, 속지를 탐색한다.
- 표지 속 장소는 어디일까?
- 어떤 그림이 보이니?
- 물고기들이 무엇을 하는 것 같니?
- 물고기의 표정은 어떤 것 같니?
-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 면지에는 어떤 그림들이 있니?
- 해초 속 분홍색 물고기는 무엇을 하는 것 같니?
- 이 그림책은 어떤 내용일까?
3. 그림책을 감상하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조용한 바닷속에서 무슨 소리가 들렸니?
- 분홍색 물고기의 목소리를 들은 다른 해양생물들은 무슨 생각을 했니?
- 바닷속에서 들린 소리의 정체를 무엇이라고 생각했니?
- 소문을 믿고 도망친 친구들에게 어떤 일이 생겼니?
- 무서움에 떨던 친구들은 어디로 도망쳤니?
- 고래 뱃속에서 어떻게 탈출할 수 있었니?
- 그림책 속에는 어떤 해양생물들이 나왔니?
4. 그림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분홍색 물고기의 모습을 보지 못한 친구들은 왜 무서워했을까?
- 왜 분홍색 물고기에 대한 소문은 점점 더 부풀었을까?
- 너희들이 소문을 듣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 같니?
- 고래 뱃속에 들어가게 된 해양생물들은 안에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
- 소문의 정체를 알게 되었을 때는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
- 만약 너희가 조용한 바닷속에서 분홍색 물고기의 외침을 들었다면 어떤 소리라고 생각했을 것 같니?
- 그림책 속 바다 모습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니?
5. 심해 생물의 사진을 보며 특징을 탐색한다.
- 바닷속에는 정말 다양한 생물들이 살고 있대. 바닷속에 사는 생물들의 사진을 살펴볼까?
- 어떻게 생겼니?
- 어떤 특징이 있니?
- 이 생물의 이름은 무엇일까?
- 이 생물은 왜 이런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
6. 해양생물의 다양함을 이야기하며 밝혀지지 않은 해양생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바닷속에는 얼마나 많은 종류의 해양생물들이 살고 있을까?
↳ 해양수산통계시스템에 의하면 2021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밝혀진 해양생물은 1만 4천여 종이래요.
그래도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생물이 많다고 해요.
-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또 어떤 해양생물이 있을지 상상해 볼까?
- 어떤 생물들이 깊은 바닷속에서 살고 있을 것 같니?
7. 상상 속 해양생물 신문기사 만들기를 계획한다.
- 우리가 상상한 해양생물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신문기사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 신문기사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까?
8. 상상놀이북에 내가 상상한 해양생물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여 신문기사를 만든다.
- 너희들이 상상한 해양생물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볼까?
- 상상한 해양생물에 어울리는 이름을 지어줄까?
- 무슨 뜻을 가진 이름이니?
- 어디에서 발견되었다고 할까?
- 무엇을 먹을까?
- 무슨 특징이 있을까?
- 상상 속 해양생물의 특징을 담아 소개하는 내용을 써보자.
9. 친구들과 해양생물 신문기사를 공유하며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해양생물 신문을 만들어보니 어땠니?
- 더 궁금해진 것이 있다면 함께 알아볼까?
· 여러 가지 해양생물의 사진을 보고 특징을 담은 이름을 지어보아요.
· 친구들과 함께 만든 신문을 전시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해 보아요.
· 우리가 만든 새로운 해양생물 등장 소식을 전하는 뉴스를 만들어 동영상 촬영을 해보아요.
- 그림책 ‘야!’, 상상놀이북
- 그리기 도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