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북 놀이

상상질문 바닷속에서 어떤 신비한 물고기를 만나게 될까요?
함께하는 그림책 야! ( 글, 그림 : 케이트 리드 / 출판사 : 북극곰 )
관련영역 예술놀이
놀이명 아쿠아리움 놀이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를 이용해 바닷속 모습을 표현한다.

- 미술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1. 그림책 내용을 회상하며 그림책 속에서 보았던 바닷속 장면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지난번에 보았던 그림책 !’가 기억나니?

  - 그림책에는 무엇이 있었니?

  - 그림책은 어디를 배경으로 하고 있었니?

  - 그림책을 다시 한번 살펴보며 함께 이야기 나누어보자.

 

2. 수족관에 가보았던 경험이나 수족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바다나 강에 사는 물고기를 가까이서 볼 방법은 무엇이 있니?

  - 어디에 수족관이 있었니?

  - 수족관에 있는 물고기를 본 적이 있니?

  - 수족관에 어떤 생물이 있었니?

 

3. 수족관을 만드는 놀이를 계획한다.

  - 우리가 직접 수족관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 어떤 생물이 사는 수족관을 만들고 싶니?

  - 수족관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알아본다.

  - 수족관을 직접 만들기 위해서 어떤 재료가 필요할까?

  - 어떤 생물이 살고 있으면 좋겠니?

  - 수족관의 물은 어떻게 표현해 보면 좋을까?

  - 수족관에 사는 해양생물을 표현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니?

 

4. 수족관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나만의 수족관을 만들어본다.

  1) 내가 원하는 색으로 스탠드에 해양생물을 그린다.

  2) 바다 배경 등 다양한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여 꾸민다.

 

 

 

 

 Tip) 수족관을 완성한 후에는 수족관 이름표 도안에 이름과 특징 등을 적어본다.

 

5. 내가 만든 수족관의 이름을 정해 보고 어떤 생물이 살고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 내가 만든 수족관의 이름은 무엇으로 지어주고 싶니?

  - 여기에는 어떤 생물들이 살고 있니?

  - 내가 만든 수족관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이니?

  - 이 생물의 이름은 무엇이니?

 

6. 다른 친구들의 수족관에는 어떤 생물이 살고 있는지 함께 살펴본다.

  - 다른 친구들은 어떤 수족관을 만들었는지 함께 살펴보면 어떨까?

  - ○○이 수족관의 이름은 무엇이니?

  - 친구들이 만든 수족관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수족관은 무엇이니?

  - 그 이유는 무엇이니?

 

7. 수족관을 전시할 공간을 찾아본다.

  - 우리가 만든 수족관을 전시해서 놀이를 하면 어떨까?

  - 우리 반 교실이나 우리 원에 우리가 만든 수족관을 전시해 보고 싶은 곳이 있니?

  - 어디에 두고 싶니?

  - 어떻게 전시하고 싶니?

· 시트지나 스티커를 활용하여 꾸며볼 수도 있어요.

· 내가 만든 수족관을 전시할 장소를 꾸며볼 수 있어요.

- 상상북 교구(미니 수족관 스탠드), 출력용자료(전시생물 이름표 도안)

- 그리기 도구, 풀, 가위

관련 상품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