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질문 | 바닷속에서 어떤 신비한 물고기를 만나게 될까요? |
---|---|
함께하는 그림책 | 야! ( 글, 그림 : 케이트 리드 / 출판사 : 북극곰 ) |
관련영역 | 예술놀이 |
놀이명 | 아쿠아리움 놀이 |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를 이용해 바닷속 모습을 표현한다.
- 미술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1. 그림책 내용을 회상하며 그림책 속에서 보았던 바닷속 장면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지난번에 보았던 그림책 ‘야!’가 기억나니?
- 그림책에는 무엇이 있었니?
- 그림책은 어디를 배경으로 하고 있었니?
- 그림책을 다시 한번 살펴보며 함께 이야기 나누어보자.
2. 수족관에 가보았던 경험이나 수족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바다나 강에 사는 물고기를 가까이서 볼 방법은 무엇이 있니?
- 어디에 수족관이 있었니?
- 수족관에 있는 물고기를 본 적이 있니?
- 수족관에 어떤 생물이 있었니?
3. 수족관을 만드는 놀이를 계획한다.
- 우리가 직접 수족관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 어떤 생물이 사는 수족관을 만들고 싶니?
- 수족관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알아본다.
- 수족관을 직접 만들기 위해서 어떤 재료가 필요할까?
- 어떤 생물이 살고 있으면 좋겠니?
- 수족관의 물은 어떻게 표현해 보면 좋을까?
- 수족관에 사는 해양생물을 표현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니?
4. 수족관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나만의 수족관을 만들어본다.
1) 내가 원하는 색으로 스탠드에 해양생물을 그린다.
2) 바다 배경 등 다양한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여 꾸민다.
Tip) 수족관을 완성한 후에는 수족관 이름표 도안에 이름과 특징 등을 적어본다.
5. 내가 만든 수족관의 이름을 정해 보고 어떤 생물이 살고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 내가 만든 수족관의 이름은 무엇으로 지어주고 싶니?
- 여기에는 어떤 생물들이 살고 있니?
- 내가 만든 수족관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이니?
- 이 생물의 이름은 무엇이니?
6. 다른 친구들의 수족관에는 어떤 생물이 살고 있는지 함께 살펴본다.
- 다른 친구들은 어떤 수족관을 만들었는지 함께 살펴보면 어떨까?
- ○○이 수족관의 이름은 무엇이니?
- 친구들이 만든 수족관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수족관은 무엇이니?
- 그 이유는 무엇이니?
7. 수족관을 전시할 공간을 찾아본다.
- 우리가 만든 수족관을 전시해서 놀이를 하면 어떨까?
- 우리 반 교실이나 우리 원에 우리가 만든 수족관을 전시해 보고 싶은 곳이 있니?
- 어디에 두고 싶니?
- 어떻게 전시하고 싶니?
· 시트지나 스티커를 활용하여 꾸며볼 수도 있어요.
· 내가 만든 수족관을 전시할 장소를 꾸며볼 수 있어요.
- 상상북 교구(미니 수족관 스탠드), 출력용자료(전시생물 이름표 도안)
- 그리기 도구, 풀, 가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