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질문 | 바닷속에서 어떤 신비한 물고기를 만나게 될까요? |
---|---|
함께하는 그림책 | 야! ( 글, 그림 : 케이트 리드 / 출판사 : 북극곰 ) |
관련영역 | 신체놀이 |
놀이명 | 아쿠아리움 놀이 |
- 오염된 바다에 사는 거북이에 대해 알아본다.
- 약속된 규칙에 따라 즐겁게 게임에 참여한다.
1. 바다 사진 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니?
- 바로 바다야. 그런데, 사람들이 아무렇게나 버린 쓰레기는 바다를 오염시킨단다.
- 바다가 오염된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 오염된 바다에 사는 여러 가지 해양생물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 이 사진 속에 보이는 바다 거북이의 마음은 어떨 것 같니?
- 우리가 바다거북이 되어 오염된 바다를 피하는 게임을 해보면 어떨까?
[거북이 머리띠]
1) 도안을 원하는 개수만큼 출력한다.
2) 겉 선대로 오린 후 코팅한다.
3) 유아의 머리 크기에 맞게 겹쳐지는 부분을 양면테이프로 연결하여 고정한다.
[바다 징검다리]
1) 도안을 출력하여 오린 후 배지를 붙이고 코팅한다.
2) 바닥에 유아가 건널 수 있도록 징검다리처럼 놓는다.
[쓰레기]
1) 도안을 출력하여 오린 후 배지를 붙이고 코팅한다.
↳ 바다와 쓰레기는 배지 색을 다르게 제시
2) 바다 징검다리 주변으로 쓰레기를 놓는다.
2. 준비된 자료를 살펴보고 게임 방법을 정한다.
- 여기 있는 자료로 게임을 해볼 건데 어떤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
- 몇 명의 친구가 나와서 해보고 싶니?
- 징검다리를 건널 땐 어떻게 건너고 싶니?
- 어떤 팀이 점수를 얻으면 좋을까?
↳ 빨리 돌아온 팀, 징검다리에서 떨어지지 않는 팀 등
- 반환점은 어디로 할까?
- 반환점을 돌아 올때는 어떤 방법으로 오면 좋을까?
- 게임 순서는 어떻게 정할까?
1) 출발선에서 2~3명의 유아가 거북이 머리띠를 하고 준비한다.
2) 출발 신호에 맞춰 쓰레기를 피해 바다 징검다리를 건넌다.
3) 반환점을 돌아 징검다리를 건너 온다.
4) 정해진 승패 방법에 따라 이긴 유아에게 점수를 부여한다.
3. 팀 이름과 구호를 정한다.
- 팀은 어떻게 나누고 싶니?
- 팀 이름은 무엇으로 하고 싶니?
- 친구를 응원하는 구호는 무엇으로 하고 싶니?
- 친구가 게임을 하고 있을 때 다른 친구들은 무엇을 해야 할까?
- 보너스 점수는 어떤 팀에게 주는 것이 좋을까?
4. 안전하고 즐거운 게임을 위한 규칙을 정한다.
- 우리가 게임을 하면서 안전하고 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약속을 지켜야할까?
- 또 어떤 약속들이 있을까?
- 만약 게임에 지더라도 최선을 다한 친구에게는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까?
5. 시범을 보인다.
- 나와서 친구들에게 시범을 보여주고 싶은 사람이 있니?
- 몇 명의 친구가 나와서 시범을 보여줄까?
6. 게임을 한다.
- 우리가 정한 순서대로 나와서 게임을 해보자.
- 선생님이 신호 악기를 불면 시작하는 거야. 준비되었니?
7. 점수판의 결과를 확인하며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지금까지 게임을 해보았는데 어땠니?
- 점수판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함께 볼까?
- ○○팀이 이겼지만,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해 쓰레기를 치웠으니 열심히 한 우리 모두에게 박수를 쳐주자.
- 다음에는 어떤 게임을 하고 싶니?
·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어요.
· 바다거북말고도 오염된 바다에서 힘들어 하는 여러 가지 해양 생물에 대해 이야기 해 볼 수 있어요.
· 징검다리, 장애물 달리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 게임할 수 있어요.
- 출력용 자료(도안, 활동지)
- 신호악기, 배경음악, 점수판, 반환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