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북 놀이

상상질문 바닷속에서 어떤 신비한 물고기를 만나게 될까요?
함께하는 그림책 야! ( 글, 그림 : 케이트 리드 / 출판사 : 북극곰 )
관련영역 소통놀이
놀이명 아쿠아리움 놀이

- 바다에 사는 다양한 해양 생물의 종류를 안다.

- 약속된 규칙을 지키며 즐겁게 놀이에 참여한다.

1. 동그랗게 둘러앉은 후, 그림책에서 보았던 여러 가지 해양 생물의 종류를 떠올리며 이야기 나눈다.

  - ‘!’ 그림책에 어떤 해양 생물들이 있었니?

  -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어떤 해양 생물이었니?

 

2. ‘나는 누구일까요?’ 놀이를 소개한다.

  - 여기에는 다양한 해양 생물의 머리띠들이 있단다.

  -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

  - 여기 있는 머리띠를 가지고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

  - 눈을 감으면, 선생님이 머리띠를 머리에 씌워줄게. (이 때, 유아들이 머리띠를 볼 수 없도록 한다.)

  1) 한 유아가 앞으로 나온다.

  2) 앞으로 나와 머리띠를 한 유아는 친구들에게 질문을 한다.

      예) 나는 지느러미가 있나요?, 나는 몸집이 큰가요?, 나는 눈이 있나요? 

  3) 질문을 받은 유아들은 대답을 해준다.

  4) 머리띠를 한 유아가 정답을 맞추면, 다른 유아가 나와 다시 놀이를 시작한다.

 

3. ‘해양 생물 자리 게임을 해본다.

 

  1) 여러 가지 해양 생물 머리띠를 하거나 피켓을 들고 동그랗게 둘러앉는다.

  2) 유아들과 제한된 시간을 정한다. (5분 이내)

  3) 먼저 시작하는 유아가 신호악기 소리를 듣고 다른 유아의 머리띠나 피켓을 보고 해양생물의 이름을 외친다.

  4) 이름이 불린 유아는 자리에서 일어나고 이름을 불렀던 유아가 그 자리에 앉는다.

  5) 자리에서 일어난 유아는 또 다른 유아의 해양생물 이름을 부르고 그 자리에 앉는다.

  6) 조금 전에 이름이 불렸던 유아의 이름은 부를 수 없다.

  7) 정해진 시간 안에 자리에 앉지 못한 유아부터 다시 게임을 시작한다.

  8) 게임을 반복한다.

 

4. 놀이를 마무리하며 이야기 나눈다.

  - 놀이를 해보니 어떠니?

  - 어떤 점이 가장 재미있었니?

· 유아들이 해양생물 카드 도안을 통해 해양생물의 이름에 익숙해진 다음 게임을 하는 것이 좋아요.

· 유아들이 서로 질문과 대답을 반복하며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세요.

· 이름이 불리지 않아 게임에 참여하지 못하는 유아가 있을 수도 있으니 모든 유아가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 상상북 교구 (해양생물 머리띠), 출력용 도안 (해양생물 이름카드)

- 신호악기, 배경음악, 의자

관련 상품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