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질문 | 면발은 무슨 색 옷을 입고 싶을까요? |
---|---|
함께하는 그림책 | 짜장면 나왔습니다! ( 글, 그림 : 이경미 / 출판사 : 노란상상 ) |
관련영역 | 신체놀이 |
놀이명 | 중식당 놀이 |
1. 식당에 가 본 경험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 너희는 식당에 가 본 적이 있니?
- 누구와 함께 갔니?
- 식당에서 음식을 누가 가져다주었니?
- 식당에서 음식을 가져다주는 것처럼 게임을 해보면 어떨까?
[제작 방법-주문서]
➀ 도안을 유아의 개수만큼 출력한다.
➁ 겉 선대로 오린다.
➂ 바구니나 작은 상자에 모아두고 유아가 한 장씩 뽑아서 볼 수 있도록 제시한다.
[제작 방법-쟁반]
➀ 도안을 양면으로 2장 출력한다.
➁ 겉 선 대로 오린 후, 점선대로 접는다.
➂ ‘풀칠하는 곳’에 풀칠한 후 붙인다.
➃ 가운데에 5cm 테이프를 손가락 2마디만큼 잘라서 붙인다.
➄ 테이프 위에 벨크로(보슬이)를 붙인다.
[제작 방법-음식 모형]
➀ 도안을 유아의 인원만큼 출력한다.
➁ 음식 모양 겉 선 대로 오린다.
➂ 배지를 대고 코팅한 후 오린다.
➃ 뒷면 가운데에 벨크로(까슬이)를 붙인다. (우드락이나 eva로 배지를 만들면 잡기가 더 용이하다.)
[제작 방법-점수판]
➀ 점수판 도안을 B4사이즈로 2개 출력한다.
➁ 점수판 도안을 코팅하거나 우드락에 붙여 투명 시트지를 전체 두른다.
➂ 점수를 붙일 곳에 벨크로(보슬이)를 붙인다.
➃ 벽에 붙이거나 융판에 꽂아서 활용한다.
2. 준비된 자료를 살펴보고 게임 방법을 정한다.
- 여기 있는 물건들로 게임을 해볼 건데 어떤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
- 몇 명의 친구가 나와서 하면 좋을까?
- 주문서는 어디에 놓을까?
- 출발선은 어디로 하고 싶니? 반환점은 어디에 둘까?
- 시간은 얼마나 주는 것이 좋을까?
- 음식은 어디에 둘까?
- 어떤 방법으로 이동하면 좋을까? (걷기, 뛰기, 장애물 넘기 등)
➀ 출발선에서 2명의 유아가 쟁반을 들고 서서 준비한다.
➁ 출발 신호에 맞춰 주문서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➂ 주문서를 열어보고 어떤 음식이 있는지 확인한다.
➃ 음식이 놓여 있는 곳으로 가서 주문서대로 음식을 집어 쟁반에 놓는다.
➄ 반환점을 돌아온다.
➅ 먼저 들어온 팀에게 점수를 준다.
3. 팀 이름과 구호를 정한다.
- 이제 게임 방법을 정했으니, 팀을 나누어보자.
- 팀은 어떻게 나누는 것이 좋겠니?
- 팀 이름은 무엇으로 하고 싶니?
- 우리 팀 친구가 게임을 하고 있을 때 다른 친구들은 무엇을 하고 싶니?
4. 즐겁고 안전하게 게임에 참여하기 위한 규칙을 정한다.
- 우리가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게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떤 약속들을 지켜야 할까?
- 만약 게임에 지더라도 최선을 다한 친구에게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까?
- 응원을 열심히 한 팀에게는 어떻게 점수를 줄까?
5. 시범을 보인다.
- 2명의 친구가 나와서 시범을 보여줄 수 있겠니?
- 선생님이 옆에서 도와주도록 할게.
6. 게임을 시작한다.
- 어떤 순서로 게임을 진행해볼까?
- 누가 먼저 나오는 게 좋겠니?
- 선생님이 이 신호 악기의 소리를 내면 게임을 시작하는 거야. 준비되었니?
7. 점수판의 결과를 확인하며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지금까지 게임을 해보았는데 어땠니?
- 점수판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함께 볼까?
- ○○팀이 이겼지만, 최선을 다하고 응원도 열심히 한 우리 모두에게 박수를 쳐주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