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질문 | 우산은 언제부터 썼을까요? |
---|---|
함께하는 그림책 | 개구리 우산 ( 글 : 배유안 / 그림 : 정현경 / 출판사 : 책마중 ) |
관련영역 | 신체놀이 |
놀이명 | 우산가게 놀이 |
- 비와 바람에 따라 우산이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한다.
- 비, 바람, 우산의 모습을 몸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1. 효과음(바닥에 떨어지는 빗소리)을 듣고 어떤 소리일지 맞춰본다.
- (효과음을 들려주며) 이 소리는 어떤 소리일까?
- 이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니?
- 어디에서 들어보았니?
2. 비, 바람, 우산의 모습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실제로 빗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니?
- 빗소리를 들으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니?
- 비가 내릴 때 바람은 어떻게 불까?
- 바람이 불 때 우산은 어떤 모양일 것 같니?
- 비가 내릴 때 우산은 어떤 모양일 것 같니?
- 비바람이 동시에 불면 우산은 어떤 모양일 것 같니?
3. 비, 바람, 우산의 모습을 관찰하고 이야기 나눈다.
- (사진 자료를 보며) 다양한 우산의 모습을 관찰해 볼까?
- 우산이 어떤 모습이니?
- 왜 이런 모습이 되었을 것 같니?
- 비가 더 많이 내리면/바람이 더 많이 불면 우산은 어떤 모습이 될 것 같니?
- 몸으로 표현해 볼까?
3. 역할을 정하고 사진 자료를 보며 비, 바람, 우산의 모습을 몸으로 표현해 본다.
- 이번엔 비, 바람, 우산의 역할을 정해서 표현해 보면 어떨까?
- (머리띠를 보여주며) 이 역할을 해보고 싶은 친구가 있니?
- (사진 자료를 보며) 비/바람/우산이 어떤 모습이니?
- 비/바람/우산을 하는 친구는 어떻게 표현해 볼 수 있을까?
- ○○이는 어떻게 움직였니?
- △△이는 바람 때문에 우산이 부러지는 모습을 표현했구나.
4. 역할을 바꾸어 몸으로 표현해 본다.
5. 놀이를 하며 느낀 점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비, 바람, 우산이 되어 몸으로 표현해 보니 어땠니?
- 가장 재미있었던 점은 무엇이니?
· 유아들이 표현하는 모습을 영상이나 사진으로 기록하여 게시하거나 학부모와 공유할 수 있어요.
· 태풍, 소나기 등 다양한 기상 상황을 가정하여 표현해 볼 수 있어요.
- 효과음(바닥에 떨어지는 빗소리), 다양한 우산의 모습 사진 PPT 자료. 출력용 도안(비, 바람, 우산 머리띠 도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