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질문 | 씨앗은 무엇이 되고 싶었을까요? |
---|---|
함께하는 그림책 | 신기한 씨앗 가게 ( 글, 그림 : 미야니스 타츠야 / 출판사 : 미래아이 ) |
관련영역 | 언어놀이 |
놀이명 | 씨앗박물관 놀이 |
- 친구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는 말을 알아본다.
- 자기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1. 그림책 ‘신기한 씨앗 가게’를 읽고 만들어보았던 용기 나무에 대해 떠올려본다.
- 지난번에 읽어 보았던 ‘신기한 씨앗 가게’ 책이 기억나니?
- 어떤 내용이 있었니?
- 책을 읽고 용기 나무를 만들어보았는데 기억나니?
- 용기 나무에는 친구들이 어떤 씨앗을 심었었니?
2. 내가 듣고 용기가 생겼던 말들을 떠올려본다.
- 너희는 용기가 부족해서 응원이 필요했던 적이 있니?
- (교사의 경험 공유) 선생님은 처음 운전면허를 딸 때 겁이 나서 용기가 필요했던 적이 있었단다.
- 선생님이 용기가 필요할 때 주변 사람들의 응원을 듣고 용기가 생겼었는데 어떤 말들이었을까?
- 너희도 선생님처럼 용기가 필요했는데 듣고 용기가 생겼던 말이 있니?
3. 용기가 없거나 부족한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생각해본다.
- 친구가 어떨 때 용기가 필요할까?
↳ 미끄럼틀 꼭대기에 올라갈 때, 싫어하는 음식을 먹을 때, 혼자 심부름 갈 때 등
- 용기가 필요한 친구들에게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까?
↳ 괜찮아. 할 수 있어. 별일 아냐. 하고 나면 마음이 뿌듯할 거야. 너를 믿어. 등
- 또 어떤 긍정의 말을 들으면 친구가 힘이 날까?
4. 용기카드를 주고 싶은 친구를 떠올리고, 친구에게 카드를 쓴다.
- 우리 반에서 용기카드를 써서 전달해주고 싶은 친구가 있니?
- 친구를 떠올리며 어떤 말을 해주고 싶었는지 생각해보자.
- 용기 말고도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었니?
-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용기카드’에 적어보면 어떨까?
5. 친구에게 카드를 전달할 방법을 생각해본다.
- 친구에게 카드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까?
↳ 직접 준다. 우편함에 넣는다. 몰래 준다. 용기 나무에 건다. 등
- 그럼 너희가 선택한 방법으로 친구에게 카드를 전달해보는 건 어떠니?
- 친구에게 용기카드를 받은 사람은 어떤 마음이 들까?
- 다른 친구에게도 용기카드를 전달해주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용기카드를 여러 장 사용하여 릴레이식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 우리 반 친구들 외에도 우리 가족이나 다른 반 친구들에게도 용기카드를 전달할 수 있어요.
· 우리 사회에서 용기가 필요한 사람들을 알아보고 용기카드를 만들어볼 수 있어요.
- 출력용 자료(도안)
- 그리기 도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