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북 놀이

- 씨앗 박물관에 필요한 소품을 꾸미고, 씨앗 박물관을 구성한다.

- 내가 만든 씨앗을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한다.



1. 지난 활동을 회상하며 이야기 나눈다.

  - 지난번에 클레이로 만들어본 씨앗은 무슨 씨앗이었니?

  - 그 씨앗을 심는다면 어디에 심고 싶니?

  - 왜 그렇게 생각했니?

 

2. 씨앗 박물관 놀이를 계획한다.

  - 우리가 만든 씨앗을 전시하고 관람하는 박물관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 ‘도슨트에 대해 알고 있니?

  ↳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을 말해요.

  - 씨앗 박물관을 구성하고 도슨트가 되어 내가 만든 씨앗을 설명하는 놀이를 해보자.

  - 박물관에 가본 적 있니?

  - 박물관은 무엇을 하는 곳일까?

  - 전시되어 있는 작품이나 물건은 어떻게 전시되어 있니?

 

3. 이름표 스티커에 씨앗의 이름을 적고씨앗을 보관하는 병에 붙인다.

 

  - 우리가 만든 씨앗을 박물관에 전시할 수 있도록 병에 담아보자.

  - 이름표 스티커에 씨앗의 이름과 만든 사람의 이름을 적어볼까?

  - 우리가 만든 씨앗이 잘 보이도록 뚜껑에 스티커를 붙여보자.

  - 혹시 병을 더 꾸며보고 싶다면 꾸며도 좋아.

  - 어떻게 꾸며보고 싶니?

 

4. 씨앗 박물관을 어떻게 구성할지 계획한다.

  - 씨앗 박물관을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 간판전시대관람 방향 표시판작품 설명판약속판 등

 

  - 전시장을 어디로 하면 좋을까?

  - 매표소는 어디라고 하면 좋을까?

  - 입구는 어디로 할까?

 

5. 씨앗 박물관에 필요한 소품을 만든다.

  - 씨앗 박물관의 간판은 어떻게 꾸밀까?

  - 씨앗 박물관의 이름은 뭐라고 할까?

  - 씨앗을 전시하는 전시대는 어떻게 꾸밀까?

  - 박물관의 약속판은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 우리가 만든 씨앗을 소개하는 설명판은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6. 친구들과 함께 블록과 소품을 이용해 씨앗 박물관을 구성한다.

  - 씨앗을 어떻게 전시하면 좋을까?

  - 박물관의 관람 방향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약속판은 어디에 붙일까?

  - 어떤 씨앗끼리 같이 전시하면 좋을까?

 

7. 도슨트가 되어 내가 만든 씨앗을 소개한다.

  - 도슨트는 어떤 말을 할까?

  - 내가 만든 씨앗은 무슨 씨앗인지 도슨트가 되어 친구들에게 설명해볼까?

 

8. 씨앗 박물관 놀이를 하고 난 후 느낀 점과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만든 씨앗을 전시하고 설명하는 씨앗 박물관 놀이를 해보니 어땠니?

  - 친구들이 만든 씨앗을 보면서 재밌었던 점은 무엇이니?

  - 씨앗 박물관 놀이를 하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니?



· 도슨트가 되어 내가 만든 씨앗을 소개하는 영상을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을 활용해 박물관 초대권을 만들 수 있어요.

  ↳ ‘QR 코드 만들기’ 방법은 유아스토리 홈페이지 > 스페셜 자료실 > 초임교사 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어요.



- 상상북 교구(씨앗 병, 이름표 스티커, 씨앗 진열대)

- 출력용 자료(가랜드), 그리기 도구

관련 상품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