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질문 | 웃음은 무슨 색일까요? |
---|---|
함께하는 그림책 | 웃음이 퐁퐁퐁 ( 글 : 김성은 / 그림 : 조미자 / 출판사 : 천개의바람 ) |
관련영역 | 언어놀이 |
놀이명 | 웃음공작소 놀이 |
- 여러 가지 단어를 글자로 표현한다.
- 내가 좋아하는 말, 재미있어 하는 단어를 떠올리며 즐거운 감정을 갖는다.
1. 즐거웠던 기억, 웃었던 기억 등을 떠올리며 이야기 나눈다.
- 우리 반에서 즐거웠던 기억이 있니?
- 친구들과 언제 하하, 호호 웃었니?
- 그 때 기분은 어땠니?
2. ‘내가 좋아하는 말, 재밌는 단어’를 떠올리며 이야기 나눈다.
- 너희가 들었을 때 기분이 좋아지는 말이 있니?
- 어떤 말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니?
- 누가 그런 말을 해주었니?
- 또 내가 좋아하는 단어가 있니?
- 재미있는 단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그 단어를 들었을 때 어떤 생각이 떠오르니?
3. 자료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단어를 말과 글로 표현해본다.
- 여기 있는 자료를 활용해서 우리가 이야기 나누었던 말들을 써볼 수 있을까?
- 어떤 말을 쓰고 싶니?
- 어떤 단어를 쓰고 싶니?
- 그 이유는 무엇이니?
- 그 말을 다른 사람들이 듣거나 본다면 어떤 기분이 될까?
4. 친구들이 좋아하는 단어를 보며 함께 이야기 나눈다.
- 친구들은 어떤 말을 좋아하는지 함께 볼까?
- 어떤 말들이 쓰여있니?
- 같이 읽어볼까?
- 왜 이 말을 좋아하는지 친구에게 들어보면 어떨까?
5. ‘내가 좋아하는 말, 재밌는 단어’를 포스트잇에 적고 웃음의 방에 붙이며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쓴 재밌는 단어들을 웃음의 방에 붙여놓고 본다면 어떨까?
- 웃음의 방에 들어가면 어떤 기분이 될까?
- 어떨 때 웃음의 방에 들어가서 내가 좋아하는 말, 재밌는 단어들을 보고 싶니?
· 친구들이 좋아하는 말을 서로 직접 말로 표현해줄 수 있어요.
· 교사가 먼저 유아들이 흥미로워하는 단어를 제시하며 시범을 보일 수 있어요.
- 출력용 자료(활동지)
- 쓰기도구, 포스트잇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