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북 놀이

그림책을 즐겁게 감상하고 내용을 이해한다.

웃음소리를 표현하는 다양한 말을 안다.



1. 웃음과 관련된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나눈다.

  - 오늘(혹은 이번 주웃었던 적이 있니언제 웃었니?

  - 왜 웃음이 났니?

  - 너희들은 언제 웃음이 나니?

  - 웃을 때 어떤 소리가 나니?

  - 친구의 웃는 소리를 들어볼까?

 

2. 그림책 표지면지속표지를 탐색한다.

  - 표지에 무엇이 있니?

  - 돼지와 두더지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 돼지는 어떤 표정을 짓고 있니?

  - 왜 돼지가 웃고 있을까?

  - 파도를 맞고 있는 돼지와 두더지의 표정은 어떤 것 같니?

  - 이 방울 그림은 무엇일까?

  - 이 그림책은 어떤 내용일까?

 

3. 그림책을 감상하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퐁퐁이에게 처음에 무슨 일이 생겼니?

  - 모자를 잃어버린 퐁퐁이의 기분은 어땠니?

  - 동동이는 퐁퐁이에게 어디에 가자고 했니?

  - 퐁퐁이와 동동이는 깔깔 바다에서 누구를 만났니?

  - 깔깔 바다의 친구들은 어떻게 웃었니?

  - 퐁퐁이의 모자는 어떻게 찾게 되었니?

  - 깔깔 바다에서 나온 퐁퐁이와 동동이의 기분은 어떻게 바뀌었니?

 

4. 그림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가장 기억에 남는 동물과 웃음소리는 무엇이니?

  - 왜 퐁퐁이와 동동이는 깔깔 바다에 갔을까?

  - 깔깔 바다에 간 퐁퐁이와 동동이는 왜 웃었을까?

  - 너희가 깔깔 바다에 간다면 누구를 만나고 싶니? / 무엇을 하고 싶니?

  - 그림책을 다 보고나니 어떤 생각이 드니?

  - 내 웃음소리와 가장 비슷한 동물은 무엇이니친구들에게 들려줘 볼까?

  - 웃음은 무슨 색일 것 같니?

  - 왜 그렇게 생각했니?

 

5. 친구들의 웃음소리를 들어보며 웃음소리를 표현하는 말을 알아본다.

  - 우리들은 웃을 때 어떤 소리가 날까?

  - 친구의 웃음소리는 어떤지 한번 들어볼까?

  * 유아들이 웃음소리를 낼 수 있도록 친구를 웃긴 뒤 웃음소리를 들어본다.

  - 친구의 웃음소리가 어땠니말로 표현해보자.

  - 너희들이 알고 있는 웃음소리를 표현한 말은 무엇이 있니?

 

6. 상상놀이북에 웃음소리를 표현한 말을 적어본다.

  - 우리가 알고 있는 웃음소리를 모두 적어볼까?

 

7. 물건의 웃음소리를 상상해보고상상놀이북에 적어본다.

  - 물건들이 웃는다면 무슨 소리가 날까?

  - 왜 그렇게 생각했니?

  - 우리 교실을 둘러보면서 우리 교실에 있는 물건들의 웃음소리는 어떨지 상상해보고 상상놀이북에 적어볼까?

 

8. 유아들이 상상놀이북에 적은 내용을 서로 공유하며 이야기 나눈다.

  - 어떤 물건을 골랐니?

  - 이 물건은 어떤 웃음소리를 낼까?

  - 왜 그렇게 생각했니?

  - 친구들이 상상한 물건의 웃음소리를 들어보니 어땠니?

  - 가장 기억에 남는 웃음소리는 무엇이니?



· 웃음소리와 관련된 의성어와 의태어

  - 의성어 : 하하, 허허, 호호, 히히, 헤헤, 푸하하, 푸헤헤, 크크크, 깔깔, 낄낄, 깰깰, 껄껄, 킥킥, 키득키득, 까르르, 와르르, 풉, 피식

  - 의태어 : 방긋, 싱글벙글, 벙글, 생글생글, 생긋, 실실, 해죽해죽, 캐들캐들, 앙실방실, 빵싯빵싯

· 친구의 이름과 웃음소리를 넣어 그림책을 재구성해보는 놀이를 할 수 있어요.

  ex: 갈매기가 웃어요. 낄룩낄룩 -> 김찬진이 웃어요. 깔깔 깔깔



- 상상북 교구(그림책 '웃음이 퐁퐁퐁', 상상놀이북)

- 쓰기 도구

관련 상품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