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켓이 날아가는 원리에 대해 안다.
- 공기의 힘을 이용해 로켓을 발사시켜본다.
1. 달에 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달 현수막을 보며) 이곳은 어디일까?
- 달이 어떻게 생겼니?
- 달에는 어떤 것이 보이니?
- 어떻게 하면 이곳으로 갈 수 있을까?
- (대형 로켓 풍선을 보며) 로켓이 어떻게 생겼니?
- 로켓이 날아가는 모습을 본 적 있니?
- 로켓이 달에 갈 때 어떤 힘으로 갈까?
2. ‘3, 2, 1 출발! 우주여행’ 놀이를 계획하고 활동 방법을 알아본다.
- 이 에어 발판을 어떻게 밟으면 좋을까?
- 어떻게 해야 달에 잘 도착할 수 있을까?
1) 한 명의 유아가 출발선에 선다.
2) 교사가 “3, 2, 1 발사!” 하고 신호를 준다.
3) 유아가 신호에 맞춰 에어 발판을 밟는다.
4) 유아는 로켓이 맞은 지점을 확인하고 별 포스트잇에 이름을 써 붙인다.
5) 활동이 끝난 후 현수막에 붙은 친구들의 별을 확인한다.
3. 놀이 약속에 대해 이야기한다.
- 놀이할 때 필요한 규칙은 무엇이 있을까?
- 안전한 놀이를 위해 지켜야 할 약속은 어떤 것이 있을까?
↳순서를 지키며 활동에 참여해요.
↳친구가 활동할 때 앞으로 지나가면 위험하니까 친구들 뒤로 다녀요.
4. 규칙을 지키며 즐겁게 놀이에 참여한다.
5. 놀이하며 느낀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로켓이 달에 도착했을 때 기분이 어땠니?
- 놀이하며 어떤 것을 느꼈니?
- 가장 재미있었던 점은 무엇이니?
-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니?
- 놀이할 때 어려운 점은 어떤 것이 있었니?
- 어려운 점이 있다면 어떻게 바꾸면 좋겠니?
· 대형 풍선 로켓을 활용하여 로켓 발사대와 로켓 발사대를 조종할 수 있는 조종실을 구성하는 놀이로 확장할 수 있어요.
· 놀이 전에 로켓이 가는 길을 따라 행성 풍선을 설치하면 더욱 실감 나게 우주여행을 가는 느낌을 낼 수 있어요.
· 놀이를 하기 전 전기 테이프를 이용하여 출발선과 달 현수막을 벽에 붙여주세요. 출발선은 다른 도구를 활용해서 표시할 수 있어요.
· “발사!”라고 외치는 대신 다양한 신호(호루라기, 음악 등)를 활용할 수 있어요.
- 달 현수막, 에어 로켓, 별 포스트잇, 대형 로켓 풍선
- 전기 테이프, 다양한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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